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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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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이론

오늘은 인본주의 이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아마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종류의 총정리가 아닐까 싶다.

인본주의 이론

인간의 자유와 선택, 자아실현에 대한 철학적, 실존적 개념을 근간으로 하고 인간의 사회적 관계를 통하여 개인의 자아인식을 돕는 것을 중시한다.

진실한 교육은 학생의 자아인식의 필요성으로부터 도출되고, 그들이 어떤 것을 배우기를 원하는지를, 지식의 어떤 유형들이 개인적으로 중한지의 이해로부터 발전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지각이 왜곡되어 있거나 자아분화의 수준이 낮은 개인의 경우에는 퇴행적 동기가 더 강하게 작용하여 유아적 수준의 행동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로저스는 모든 인간이 퇴행적 동기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성장 지향적 동기, 즉 자기실현욕구가 기본적인 행동동기라고 보았다.

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 그 노력의 와중에서 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방해요인에 직면하여 극복할 수 있는 성장 지향적 유기체라고 보고 있다. 특히 이러한 자기실현 동기는 성장과 퇴행 중에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더욱 강하게 작용한다.이 방어기제는 자아개념과 불일치하는 경험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무시해버린다.



경험과 자기의 인식사이에 부조화를 감소시키려는 방어를 발동하게 하여 걱정이 줄어드는 것이다.또 다른 방어기제인 부인은 위험한 경험이 의식화되는 것을 회피함으로써 자기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부당한 대우를 받은 여사원이 화를 내지 못하는 것은 화를 내면 사랑받지 못한다는 부모님의 믿음이 내재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진급하는 사람을 보고 사장이 진급하게 해 주었다고 왜곡시킴으로써 자신의 현재의 자아상을 유지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로저스는 이러한 자기가 사용하는 기본적 방어기제로서 왜곡과 부인을 제시하고 있다.

경험의 왜곡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기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자아는 우리에게 우리가 아는 범위 내에서 삶에 대해 나름대로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허용한다. 자아의 발달은 자신이 세상에서 경험하는 것은 어떻게 지각하는 가를 바탕으로 하여 변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로저스는 자아구조와 주관적 경험 사이의 일치가 매우 중요하며, 이 양자가 일치될 경우에는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되는 반면 이들 간의 불일치가 심할 경우에는 부적응적이고 병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현재 경험이 이러한 자아구조와 불일치할 때 개인은 불안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받고 성공한 인물로 간주되는 사람들 중에서 자기 자신을 보잘것없는 실패자라고 지각하는 경우가 많다.이와 같이 로저스는 인간행동에 대한 현상학적 관점을 강하게 주장함과 아울러 전체론적인 관점을 고수하고 있다.

그리고 로저스는 인간이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직화된 체계로 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학적 장, 즉 현실에 대한 지각도표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 모든 개인은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고 보고 있다.





인본주의 이론이란..

인본주의 이론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고,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지만,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특히 프로이드가 과거 경험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본 점에 대항하여, 로저스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라고 할 정도로 현재의 현상학적 장을 중시하였다.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내담자는 자아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내담자는 부적응적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옮겨 갈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치료자는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하여 내담자의 긍정적 성장을 고양하여야 할 사람이다.-진정한 관심, 수용 그리고 감정이입적 이해 등을 포함한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 원조관계의 필수적 조건이다.․자기실현의 과정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모든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찾고 주관적인 자유를 실천해감으로써 점진적으로 완성되어간다고 보았다.

․모든 유기체가 자기 자신을 보존하고 실현하며 고양시키려는 하나의 기본적 경향과 노력을 지니고 있으며 유기체는 유전에 의해 규정된 방향에 따라 스스로 실현하며 그러한 실현적 경향은 장시간에 걸쳐서 더 성숙하고 확장되며 자율적이 된다는 것을 의미 한다.인간은 고통을 감소시켜 내적 평형상태에 안주하려는 욕구보다는 내적 긴장이 다소 높아지더라도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더 강하다.․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다.

•자신의 인생 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한다.•자아실현의 경향이 강해지고 인간이 더욱 자유로워질 때 강하게 표출된다.•반사회적 행동을 진정한 인간의 내적 본성과 화합하지 못한 결과이다.

•전체성과 통합성을 향하여 발전해 가는 존재로 보고 있다.•경험 실현화를 위한 유기체의 노력 성장과 자유에 대한 잠재력을 강조하는 것이었으며 인간 존재 가치는 고유한 주체성과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특성에 주목한다.

•개인의 현재 경험을 중시한다.•기계론적 입장을 거부한다.•낙관적 입장에서 인간의 본성을 파악한다.•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_보다 덜 방어적이 될 것이다.

긍정적인 자기존중을 보일 것이다.보다 덜 방어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자의적인 무원칙한 지도에서 벗어나 지적, 정의적, 신체적 전 영역이 전인적으로 형성되고 보다 민주적 문화가 체득되기 위해서는 학습 내에서 학교규칙과 참여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교육은 단순히 정보중심이 아니라 인간중심, 과정중심이어야 한다.

⑥ 인간은 미래지향적이다. 인간주의 심리학자들은 정신분석의 고착이라든지 행동주의의 습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성장, 진보적인 분화와 결합이 강조되고, 성격은 개발된 조직으로 끊임없이 환경에 작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③ 인간은 심리적으로 복잡한 존재이다. 인간의 통합체로서의 성질은 반드시 인간의 기능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 분화과정을 통해 발달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통합한 복잡한 조직이라는 것이다.② 인간은 심리학적인 조직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규칙성과 질서를 가진 통합된 인격을 지니고, 조직적인 성질을 가진 통합체이다. 이것은 자기와 전체제의 감각을 의미한다.① 인간은 능동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자각, 사고, 감정,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적인 과정과 구조를 가지고 있다.

○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가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그 문화권의 영향을 받는다.

○ 특정한 맥락이 아니라 문화적 가치, 법, 관습, 자원들로 구성된다. 발달심리학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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