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래직업 전망, 예측합니다.

반응형




미래직업 전망


시대적으로 많이 변하게 되면서 그에 따른 직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지 하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앞으로 생겨날 직업이 무엇이고, 반대로 사라질 직업은 무엇인지 미래직업전망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직업 전망

4차산업 시대가 오면서 새로 생기는 직업과 사라지는 직업이 갈리게되었습니다. 여전히 필요한 직업이 있고 사라지는 직업이 있으니 미래생활을 예측하고 대처합니다. 첨단과학 기술분야에는 새로 생기는 직업이 많습니다. 인공지능과 로봇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그 시장이 얼마나 커질지 예상이 되지 않습니다.

대량의 빅 데이터로 사람들의 행동이나 시장의 변화 등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 및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을 통한 정보 제공을 담당 합니다.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컴퓨터공학, 정보공학, 정보시스템, 정보처리와 관련한 지식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로봇 설계, 게임, 재생에너지, 검색엔진, 빅 데이터, 영상 및 음성 인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미래 유망 직업들 가운데 나의 적성과 흥미를 맞춘 직업이 무엇일지 워크넷과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심리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계획을 세우길 바랍니다.로봇 시대의 개막은 곧 기계를 다루는 기술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를 의미합니다.따라서 미래를 대비해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환경 컨설턴트,환경 및 해양과학 연구원,대기 환경기술자,폐기물처리 기술사 등이 있습니다.환경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소명감을 갖고 다양한 환경 관련 전공을 알아보고 본인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면 됩니다.분야에 따라 기술사 및 기사 자격증이 다양하게 있으니 필요한 자격증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환경공학자는 공학적인 원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연구와 조사를 하거나,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합니다.또 환경오염 방지와 환경보전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정책을 수립하는 업무도 합니다.관련 직업으로는 스파트팜운영자,스마트팜엔지니어,시설작물재배관리자,정밀농업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팜 전문가 되기 위해서는 농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필요하며 기계‧전기,데이터 분석 능력과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합니다.정부는 스마트팜이 우리나라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보고,자금 지원,컨설팅,기술 개발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농촌진흥청 농업 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 인력양성 프로그램도 알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팜은 농사기술에 다양한 첨단 과학 기술을 적용하여 농업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바일 기기로 농사 환경을 제어‧관리하는 지능형 농장으로,스마트팜 전문가는 스마트팜 관련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고 설치하며 농업인들에게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합니다.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기술,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 능력이 요구돼요.통계학,컴퓨터공학,문헌정보학 등을 공부하고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의료 정보 분석사 등의 자격을 취득해야 하며,관련 직업으로는 빅데이터 분석가,데이터 엔지니어,공간 빅데이터 전문가,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데이터의 양이 급증하고 다량의 데이터로부터 가치 있는 데이터를 구분하고 분류하는 작업이 중요해지면서 빅데이터의 중요성도 급부상하고 있습니다.급부상하는 빅데이터의 속도에 맞게 각국 정부는 빅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매우 빠르게 생산되고 있는 거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및 저장하고,이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업무를 합니다.관련 직업으로는 인공지능 플랫폼 설계 개발 전문가,인공지능딥러닝전문가,인공지능연구원 등이 있으며,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수학적인 자질,창조적인 발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바탕으로 컴퓨터공학,정보공학,데이터 프로세싱을 공부해야 해야 합니다.

컴퓨터의 처리 속도가 과거와는 달리 획기적으로 빨라지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서 인공지능 기술이 큰 발전을 이루었고 번역,상품 추천,음성비서,법률 등 비즈니스와 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인공지능 전문가는 사람의 뇌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나 로봇 등이 인간과 같이 생각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사물인터넷 사업기획자,사물인터넷 개발자,센서 개발자,RFID 시스템개발자 등이 있으며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역량과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다양한 기기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응용력과 창의력을 갖추고 통신공학,컴퓨터공학,전자공학 등의 전공자를 필요로 합니다.

사물인터넷은 교통,건축,의료,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확대될 전망입니다.최근 일상생활 제품까지 사물인터넷이 본격 도입되면서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사물인터넷 전문가는 각종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인터넷으로 사물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도록 하는 기술 환경을 개발 및 구축하고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기획하는 일을 합니다.오늘날 각종 매장에서 무인결제기를 사용하고 시리와 같은 음성 비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 더 이상 예삿일이 아니죠.이렇듯 과학기술은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직업전망, 새롭게 생기는 첨단 과학기술 관련 직업 알려드립니다. 미래직업전망, 새롭게 생기는 첨단 과학기술 관련 직업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그래픽과 멀티미디어가 지원되며 많은 수요자를 확보하고 있는 인터넷 공간을 이용하여 광고와 홍보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기업과 회사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웹마스터는 이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기획, 구축, 관리해 주며 관련분야의 상담업무를 실시합니다.

과학기술문명의 발달로 인한 지식, 정보의 폭증 추세에 따라, 급증하는 작업량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업무전산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속될 이런 정보화 현상은 컴퓨터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전략적 육성방침과 함께 고성능 컴퓨터와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촉진시키고 컴퓨터 프로그래머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컴퓨터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지시를 내리는 명령 체계를 만듭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구분되는데, 시스템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체 기능수행 명령체계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며, 응용 프로그래머는 기업이나 개인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 회계관리, 데이터베이스, 통계처리, 게임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기업구조조정과 국내외 경영환경의 변화가 진행되면서 새로운 정보 시스템의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고, 컴퓨터의 활용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컴퓨터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인력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특히 업무의 전산화, 자동화 추세로 인하여 시스템 설계가 및 분석가의 수요는 대폭 늘어날 것입니다.

정보화 사회의 동력은 멀티미디어, 전자․통신 등 신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보통신산업의 발달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지식기반산업 육성전략의 일환으로 전자․통신산업의 투자지원을 강화하고 있고, 고부가가치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체는 연구․개발과 기술 관리업무의 비중을 증대시킬 것이므로 앞으로 전자․통신기술자의 채용 기회는 증가할 것입니다. 전자공학, 통신공학, 물리학, 수학 등 관련 이론․원리를 바탕으로 전자․통신 장비 및 제품의 설계, 연구․개발, 검사업무를 수행하거나 제품생산업무를 관리․감독합니다. 제품의 기술적인 면에 대해 토의하거나 사용 및 설치에 관해 조언해주기 위해서 직접 기술경영이나 기술영업을 하기도 합니다. 컴퓨터나 관련 전자장비를 사용하여 모의실험을 실시하고, 관련제품이나 연구결과를 시험․검사하며 제품개발에 대한 특허출원을 신청하기도 합니다. 정보화사회를 주동할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인해 전기공학기술자의 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이러한 수요증가에 따라 정보통신분야의 교육․훈련자 역시 급증할 것으로 기대되며 기업은 단순한 기술습득자보다는 자질 높은 우수한 인력을 원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전공지식과 현장관련지식을 고루 갖춘 전기공학기술자일수록 고용기회가 더 많을 것입니다.

환경오염에 대한 국내외적인 규제강화추세가 지속됨으로써 앞으로 환경기술개발과 개선에 대한 기업의 투자증대를 유인하여 환경산업의 발전을 초래할 것입니다. 이런 추세와 더불어 기업의 환경보존에 대한 책임이 강화됨에 따라 관련환경시설의 개발 및 연구업무를 담당할 환경공학자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과학, 공학, 수학적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고 시험, 분석, 연구 등을 실시함으로써 환경오염방지시설의 설계, 공정개발, 오염물질의 제어 방법과 기술적 관리방안의 연구․개발 등 환경문제의 구체적인 해결, 개선 방법을 모색합니다. 환경시설물 시공, 오염물질 배출 방지시설의 관리업무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전문분야에 따라 대기환경기술자, 폐기물처리기술자, 소음진동환경기술자로 불립니다. 1980년대 초 이래 생물공학에 대한 산업계의 꾸준한 관심이 진행되면서 현재 많은 수의 기업이 생물공학 연구개발 및 제품판매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벤처기업의 창업, 계약생산기업의 증가 등으로 인해 독성검사, 정보제공, 생산 부문 등의 신규고용이 계속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며, 의약분야 등 생물공학이 응용될 수 있는 관련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생물공학기술자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입니다.

유전자 재조합, 세포융합, 단백질공학, 세포배양, 생물공정 등의 생물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상품생산을 위한 제반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생물의약, 바이오식품, 생물화학제품 등 기존 또는 신규 생물산업 제품을 개발하거나 생산합니다.



기존의 화학공정을 생물공정으로 개선하는 등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연구작업도 수행합니다. 해고의 자유 확대, 단기 고용계약의 증대 등 고용과 관련된 제도적, 사회․문화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이․전직의 증대와 직업훈련에 대한 수요 확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때문에 각종 취업알선기관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직업상담원의 채용 및 취업기회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공공 및 민간 직업안정기관이나 직업훈련기관 등 각종 인력관리기관에서 구직자 및 기타 상담희망자를 대상으로 직업선택, 취업처 결정, 직업전환 및 교육․훈련, 실업대처, 퇴직 등의 문제에 대해서 관련정보를 제공하거나 개인적 문제의 예방과 지원에 대한 상담활동을 수행합니다.

미래직업 전망


장애인의 조기 치료 및 교육․훈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장애아 관련 시설이나 교육기관이 대폭 증설되고 각종 교육 및 재활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될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각종 시설 및 기관에서 근무하게 될 특수교육교사 및 전문가들의 증원이 예상됩니다.



신체 또는 정신적 장애가 있는 아동과 청소년의 재활을 돕기 위해 기초학습 및 각종 기술적, 사회적 학습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평가합니다. 교육대상자의 장애영역에 따라 특수한 교육내용을 실시하기도 하며 학부모 및 고용주와의 상담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 관리를 모색하기도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기술개발에 대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짐에 따라 산업재산권취득을 위한 특허출원이 폭증하고 있으며, 관련분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허출원, 감정, 소송업무를 대리하는 변리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입니다. 특히 변리사 공급증대계획과 자격취득제도의 개선에 따라 합격자수는 증가할 예정이며, 합동사무소 개원 추세 등으로 인해서 취업에도 큰 어려움이 없을 전망입니다.

국내인이 국내외에 특허출원을 희망할 경우 설계도, 제품 설명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특허권을 출원․청구합니다, 또한 발명이나 고안의 표절 등 산업재산권침해와 관련된 특허심판의 소송대리업무도 수행합니다. 최근에는 실용신안, 의장, 상표분야로 업무가 전문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1999년 선물거래소의 본격적인 개장, 선물거래법 시행령 개정 추진 등으로 인해 거래종목과 선물거래 기업이 대폭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선물 거래업의 활황은 선물거래중개인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고객으로부터 선물거래계약이나 옵션의 매매주문을 받아 거래를 계약하고 계약체결에 따른 고객의 현금이나 유가증권을 관리하며, 시장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거나 투자상담을 실시합니다.

급증하는 각종 사회문제로 인한 소송건수의 지속적인 증가, 사법시험합격인원의 확충으로 인한 법률전문가 증원, 기업간 분쟁과 소비자문제의 증대로 인한 기업 내 법률담당사무원의 증원 등 법률서비스의 지속적인 공급증대요인에 따라 법률사무원의 고용은 당분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법률사무소에서 의뢰인들이 변호사, 법무사, 변리사 등 법률전문가들을 면담하기 전, 상담내용을 파악하고 접수하며 법률전문가들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각종 법률서적, 재판기록, 수사기록 등 관련된 정보들을 조사, 수집, 검토, 분석하여 고소장, 답변서, 신청서 등 각종 서류를 작성하고 수임료를 계산합니다. 다품종소량생산시대로 진입함에 따른 관련 상품정보의 폭증, 기술혁신 및 시장개방으로 인한 기업간 경쟁격화 등의 추세는 구매자를 적극 개발하는 방향으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수한 목적의 각종 단체들이 증가하면서 후원자 개발 및 각종 조사․연구업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홍보, 판촉 및 조사업무를 전화라는 저렴한 수단을 통해서 신속하게 수행하는 텔레마케터의 고용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전화라는 매개를 통해 구매자에게 직접 해당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 판촉, 상담업무를 수행하거나, 정당 등 각종 단체의 후원자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홍보, 고충처리, 관련 조사 활동 등을 실시합니다. 국제화, 정보화 추세가 업무의 전문화를 가속화시키면서, 관리자나 경영자는 높은 창의력, 판단력에 기반하여 능숙하게 보좌업무를 수행하는 전문비서를 더욱 더 필요로 하게 됩니다.



특히 기업조직의 규모가 커지고 전문경영관리자가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각 분야에 전문적인 식견을 지니고 외국어, 전산사무능력이 뛰어난 비서의 수요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법률, 의료, 교육, 종교, 외무 등 전문분야별로 상사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보고하며, 상사가 참석하는 회의에 동참하여 회의내용을 기록하고 정리하는 등 각종 보좌업무를 수행합니다.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의 증가 추세로 인해 치료대상자들의 수는 증가하는 반면, 면허를 가진 작업치료사의 수는 절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재활의학에 대한 관심 증대에 따라 병원 및 사회복지시설의 부속작업치료실 개설이 계속 늘어날 추세이므로 앞으로 작업치료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기업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기업의 구조조정추세는 지속될 것이며 경영자문을 수행하는 컨설턴트들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해외 컨설팅업체의 국내진입 및 컨설팅업무의 전문화 등에 따라 전문적인 능력과 경력을 갖춘 컨설턴트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후 생겨날 미래직업카드 84종이 들어있어요.미래 직업 전망을 살펴보며 4차산업혁명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답니다.

앞으로 3D프린터가 발전하면 커다란 건물도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어요.드론은 자율 항법 장치에 의하여 자동 조종되거나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원격 조종되는 무인 비행 물체를 말합니다. 방송에서 원거리에서 풍경을 촬영하기 위해 드론이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고, 개인들도 비행과 촬영을 위해서 드론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죠. 이런 드론기술이 더욱 발전되어 우리 실생활에 다양한 부분에 접목되면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드론택배가 물건을 배송하게 될 수도 있어요!이렇게 자율주행자동차와 연관된 기술들이 매우 많은만큼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일자리도 많이 생겨날 꺼에요.



스마트 워치를 착용한 운전자가 스마트 워치를 통해 자동차를 부르면 운전자가 있는 곳까지 차가 스스로 달려오고 문도 열어주는 자동차가 개발되고 있다고 해요. 스마트 워치와 연동한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첨단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 자율 주행 자동차를 향한 꿈은 현실이 되어가고 있어요.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하여 많은 단체들이 나서고 있는데요. 자동차 기업은 물론, IT 기업, 운송 기업, 컴퓨터 부품 제조 기업들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뛰어들어 경쟁 또한 치열하다고 합니다.

인간의 행동을 가장 잘 모방할 수 있는 로봇으로 인간형 로봇이라고도 한답니다.있답니다. 사람들이 하던 많은 일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하며 직장을 잃는 사람들 또한 많아질꺼에요.기술을 말해요. 현재 가장 잘 알려진 인공지능은 구글 딥마인드가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있어요. 인공지능들은 가늠하기도 힘든 방대한 데이터를 딥러닝을 통해, 사람의 지능을 뛰어넘는 범위로 학습할 수

오늘 있었던 일을 퀵에디터로 기록해보세요.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해 주세요.지금까지 훈장마을과 함께 미래직업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거나, 진로를 고민하는 중이라면 이와 같은 직업 전망을 알아보면서 조건에 맞는 자격증과 기술들을 준비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3D , 그리고 더 나아가 증강현실이라는 것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AR 체험을 할 수 있는 곳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더욱 발전하게 되어 방안에서도 증강현실을 통해 세계여행을 할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이것에 너무 익숙해지게 된다면 현실과 다소 착각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수도 있어 현실과 혼동하지 않도록 제도적인 장치 및 규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유망 받는 직종으로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추세는 더욱 강화될 예정입니다. 컴퓨터, 로봇, AI, 스마트폰,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모든 분야를 걸쳐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인해 돌아가지 않을 산업이 없을 정도로 미래직업전망으로서 많은 분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죠. 또한, 이공계 계열 중 AI 인공지능 개발자를 찾는 수요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고공행진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의 시초이자 비트코인이란 가상화폐가 생각나는 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이죠. 이를 관리할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과도기이기 때문에 디지털 암호 화폐라는 것이 익숙하지는 않아 여러 가지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놓여 있지만 향후 해결이 되어 우리 삶에 녹아들어 익숙해지는 날이 오지 않을 까 싶습니다.

석탄에서 석유의 시대로 오래전부터 지구에 묻혀 있던 화석연료를 태워 에너지로 이용할 수 있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향후에 고갈된다는 점과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인해 여러 문제로도 의견이 갈라지곤 했습니다. 때문에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해 공해를 발생하지 않게 하는 산업이 지속해서 육성될 예정일 것 같습니다. 이는 단순히 직무가 사라지는 것이 아닌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근로자들도 늘어나 앞으로 AI가 어디까지 대체하느냐에 중점을 두고 의견이 분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람의 일을 대신 할 수 있는 AI 직무들이 생겨나면서 대체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역할을 사람이 아닌 로봇이 대신하게 되어 앞으로 사라질 수도 있을 가능성에 놓인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합니다.미래에 사라질 수도 있는 미래직업전망 직업으로 단순 사무직과 판매직 , 택시 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