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시모노세키조약 체결 배경과 그 내용

반응형




시모노세키조약



시모노세키조약 배경


이번 시간에는 한번 시모노세키 조약이 어떻게 맺어졌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이 조약은 청일 전쟁이 종결되고, 표면적으로 조선이 청나라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사건입니다.

시모노세키조약

1894년 7월 23일 새벽녘 경복궁을 점령을 위해 대기 중이던 일본군은 작전 명령이 떨어지자 청나라의 통신 단절을 위해 전신선을 절단하고 경복궁 서쪽 영추문에 들이닥친 후 고종을 포로로 사로잡는다.동학 농민군은 전주화약을 체결하고 해결되자 일본과 청은 톈진 조약에 의거 철수해야 했으나 일본은 청나라에게 공동으로 조선 근대화 추진을 제안하지만 청나라는 거절하고 이에 일본은 바로 고종이 있는 경복궁을 점령하게 됩니다.

일본이 인천으로 들어온 이유는 일본은 처음부터 동학군을 제압하기 위해 들어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조선의 중심지인 한양, 경기 지역을 장악합니다. 일본의 목적은 청나라 축출이었습니다. 이렇게 들어온 일본은 일본 대본영을 설치합니다.



청일전쟁 원인과 배경을 생각할수록 힘없이 끌려가기만 하던 나약한 조선의 민낯 을 보는듯 합니다.

당시 청의 군대는 포탄은 실제 포탄이 아닌 흙덩어리에 검은 칠만 한것이었다고 합니다.쇠약한 국가였다는게 국민으로써 가슴이 아픕니다.생일파티에 쓸 정도로 사회 부패가 심했습니다.

일본함대가 청나라 함대를 향해 포탄을 쏘기 시작했습니다.톈진 조약을 핑계로 일본군대 또한 조선으로 들어옵니다.하지만, 이것이 청일전쟁의 원인이 될지는 아무도 생각지 못했을겁니다.

그걸 막을 여력이 없던 조선은 청나라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1894년 조선은 부패가 만연하여 백성들이 살기 힘들었나 봅니다.현재는 믿지않았던 분야에 주목해야할 시기인것 같네요.

갑신정변 이후 일본을 군사적으로 한반도문제를 해결하고자 돌아서게 됩니다.문제는 당시 군사력은 청나라가 일본을압도하고 있었다는 것이었는데요. 청나라는 7000 톤급 세계 최대급 전함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일본은 4000 톤급 전함도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청나라 북양함대 함선다이애나 황태자비, 위대한 영국인 3위에 선정되다.청일전쟁, 청일전쟁의 영향으로 시모노세키조약이 체결되다.

나선정벌, 청나라와 러시아의 국경분쟁에 휘말리다.문체반정, 패관소설의 수입을 금하고 중국의 고문들을 신간하다.그러나 한국의 역사학계에서만 그러한 견해를 부정하며, 조선은 그 이전부터 실질적인 독립국이었다고 주장을 하고있다.

시모노세키

시모노세키조약 내용



일본에 굴복한 청나라의 요청으로 1895년 4월 17일 청나라와 일본 사이에 시모노세키 조약이 체결되었다. 유신 이후의 근대화와 청나라의 양무운동 이후의 근대화를 비교해볼 수 있는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 조약은 5개 항목으로 청나라의 조선간섭을 물리치고 일본이 조선과 만주까지 지배력을 뻗칠 수 있게 하였다.4월 17일 일본제국의 이토 히로부미와 청나라의 이홍장 사이에서 체결되었다. 터 야마구치 현 시모노세키 시에서 열린 청일전쟁의 강화회의로 체결된 조약이다. 1894년 조선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조선의 요청을 받은 청이 출병했다. 톈진조약에 근거해 일본에도 이 사실을 통지했기 때문에 일본도 출병했다. 동학농민운동이 진압되고 조선은 양국 군대에게 철병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본은 경복궁을 점령하고 개혁 추진을 명분으로 청군을 의도적으로 공격했다. 청일전쟁이 발발한 것이다._1894년 조선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조선의 요청을 받은 청이 출병했다. 톈진조약에 근거해 일본에도 이 사실을 통지했기 때문에 일본도 출병했다. 동학농민운동이 진압되고 조선은 양국 군대에게 철병을 요청했다. 그러나 일본은 경복궁을 점령하고 개혁 추진을 명분으로 청군을 의도적으로 공격했다. 청일전쟁이 발발한 것이다.

청일전쟁 원인과 배경을 생각할수록 힘없이 끌려가기만 하던 나약한 조선의 민낯 을 보는듯 합니다.위기에 까지 쳐해지게 되었습니다.당시 청의 군대는 포탄은 실제 포탄이 아닌 흙덩어리에 검은 칠만 한것이었다고 합니다.

쇠약한 국가였다는게 국민으로써 가슴이 아픕니다.생일파티에 쓸 정도로 사회 부패가 심했습니다.일본함대가 청나라 함대를 향해 포탄을 쏘기 시작했습니다.

톈진 조약을 핑계로 일본군대 또한 조선으로 들어옵니다.하지만, 이것이 청일전쟁의 원인이 될지는 아무도 생각지 못했을겁니다.

그걸 막을 여력이 없던 조선은 청나라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1894년 조선은 부패가 만연하여 백성들이 살기 힘들었나 봅니다.현재는 믿지않았던 분야에 주목해야할 시기인것 같네요.갑신정변 이후 일본을 군사적으로 한반도문제를 해결하고자 돌아서게 됩니다.문제는 당시 군사력은 청나라가 일본을압도하고 있었다는 것이었는데요. 청나라는 7000 톤급 세계 최대급 전함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일본은 4000 톤급 전함도없었던 상황이었습니다.청나라 북양함대 함선 개항기에는 백성이 굶주림에 지쳐도 조선 정부는 세금만큼은 꾸준하게 거둬들였는데요.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인지 뜻과 공부법  (0) 2022.12.15
<미라클모닝> 나를 변화시키는 출발점!  (0) 2022.12.15
원산지증명서 원산지결정기준  (0) 2022.12.14
신탁통치 반대  (0) 2022.12.12
7급 공무원 연봉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