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궁정동 안가

반응형




궁정동 안가 모습


궁정동 안가는 박정희 대통령이 김재규에 의해 10.26일 피살된 곳이기도 하다. 청와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면 청운도 효자도 일부가 속해 있다.통의동 집무실은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쓰이던 곳이다.

궁정동 안가

1993년 문민정부 김영삼 대통령 취임후 안가를 헐어 버리고 무궁화 단지를 조성하여 무궁화동산 공원을 만들어 시민들 에게 개방되었다.

과연 이곳은 우리 역사의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곳인가..

‘남산의 부장들’을 보면, 지옥같은 유신시절의 끔찍함과 궁정동의 총성에 의한 몰락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당시 관계자들의 생생한 증언으로 담담하게 묘사돼있을 뿐 아니라 그동안 세간의 입으로만 떠돌던 은밀한 박정희 당시 대통령과 퍼스트레이디였던 박근혜 후보의 사생활에 대한 기록도 상세히 나와있다.



.이 저서는 1992년 출간돼 당시 세간의 화제를 뿌렸던 ‘남산의 부장들 1·2’로 현직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충식 상임위원이 동아일보 재직시절 3년 여 동안 지면에 연재한 내용을 모아놓은 책이다.한달도 채남지 않은 대선 전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아버지 박정희가 피살된 궁정동에서 당대 미모의 연예인들과 자주 만났던 사실, 박근혜 후보와 고 최태민 목사와의 관계 등 유신시절의 비화가 낱낱이 담긴 저서가 재출간돼 주목된다.

당시 최고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 TBC의 쇼쇼쇼에 출연하기로 돼있던 심수봉은 박선호의 전화 한 통화에 출연을 연기시키고 궁정동으로 달려간 것이다. 역사의 현장에 서 있었던 심수봉은 이후 가수 심수봉이 아닌 박정희의 심수봉으로 가수 활동을 한동안 중단해야 했다. 그리고 당시 불렀던 그녀의 노래 ‘그때 그사람’은 80년대 대학가에서 유행한 노가바 -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 당시의 인기곡들의 가사를 사회부조리나 독재를 비판하는 가사로 바꿔 부름 - 의 애창곡 중 하나가 됐다.그러나 심수봉은 대학가요제에 등장하기 이전부터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특이한 음색으로 주목을 받았던 심수봉은 중앙정보부 의전과장인 박선호의 눈에 들었고 대학가요제 이후 박정희가 심수봉의 노래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10월 26일 만찬에 심수봉을 부른 것이었다.2회를 맞은 78년 대학가요제에서 새롭게 부상된 스타는 대상을 받은 ‘썰물’보다 피아노 앞에서 대학생들의 노래와는 약간 거리감 있는 트로트를 불렀던 젊은 여성이었다. 당시 이 가수가 부른 노래가 ‘그때 그사람’이었다. 대학가요제를 통해서 이렇게 해성처럼 등장한 가수가 바로 심수봉이었다.

그러나 박정희의 죽음과 함께 세인의 관심을 받은 건 그 자리에 동석했던 여인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그 안가에서 노래를 불렀던 젊은 가수가 세인들의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1977년 처음 시작된 대학가요제는 대학과 가요라는 두 가지 문화를 하나로 압축한 것이었다. 대학생 둘 이상만 모여도 해산시키던 시절 대학생들의 가요제라는 것은 무리한 발상이었다.국민들의 반독재 투쟁에 총칼을 앞세운 강제적 진압으로 정권을 유지하던 박정희는 그의 마지막 공식행사인 당진의 삽교천 방조제 조성식을 마치고 헬기로 돌아와 궁정동 안가에서 자신의 측근인 차지철 경호실장과 김재규 중앙정보부장 등과 술을 마시던 중 자신의 심복인 김재규의 총탄에 목숨을 잃은 것이다.국내적으로는 YH여공들의 신민당사 농성을 무자비하게 진압하면서 야당과 재야가 반박정희 정서로 뭉치게 됐다. 그리고 김영삼 의원의 제명 이후 김영삼의 정치적 고향인 부산과 마산에서 유신 이후 최초로 정권퇴진운동이 시작되면서 정권의 부도덕성은 날로 높아지게 됐다.

70년대 말 그의 장기독재는 전 세계적인 두 차례의 오일쇼크로 대한민국 경제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유신선포 이후 철권통치로 정치적 정당성을 잃어버리면서 더 이상 국가를 지탱할 수 있는 동력을 상실하고 있던 시기였다. 박정희 정권의 부당성은 국제적으로 김영삼의 미국신문과의 인터뷰 속에서 “미국은 박정희에 대한 지지를 철회해야 한다”라는 발언으로 국회에서 제명됐고, 카터행정부는 박정희를 반인권주의자로 인지하고 대한민국에 대한 일정한 경제봉쇄를 가하기 시작했다.

박정희는 궁정동 안가에서 여흥을 즐기다가 부하인 김재규 총에 의해 운명을 달리했다. 영화에서는 심수봉역에 김윤아가 분해서 '그때 그사람'을 불렀다 - 민플러스박정희의 경제개발의 모델은 실제로 4.19혁명 뒤에 만들어진 장면 내각의 경제개발계획을 그대로 차용했다. 그러나 제2공화국의 경제발전계획은 그 빛을 보지 못했고,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의 경제개발5개년계획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면서 박정희는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대통령으로 인정받게 된다. 이 성공이 독재자 박정희를 근대화의 기수로 만들어줬고 지금까지도 박정희에 대한 공과를 얘기하면서 항상 치열한 대립선상에 놓이게 하는 명분이 된다.

대통령이 총에 맞아 죽었다는 뉴스는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이었다. 전 세계의 독재자들은 언제나 박정희를 그리워했다. 철권통치의 장기독재를 이어오면서도 나름 경제개발이라는 미명하에 국민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는 듯한 모습이 독재자들의 새로운 롤모델이었다. 오죽하면 칠레의 독재자 피노체트는 박정희가 죽던 날, 밤새워 울었다고 한다.법적 심판은 그렇다하더라도 역사적 평가는 다를 수 있다.

10·26사태의 마무리 과정에서 12·12사태가 일어나는 등 민주화가 지체되기도 하였지만 10·26사태 자체는 민주화를 요구하였던 부마항쟁으로 촉발되었고 보다 장기적으로는 유신체제의 붕괴와 군부독재 종식의 한 계기가 되었다는 차원에서 그 역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후속 정권도 이러한 역사적 선례를 용인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결국 김재규 일당은 사형되고 10·26사태에 대한 법적 심판은 일단락되었다.

10·26사태로 민주화가 되기보다는 권위주의 통치가 연장되었던 것이다. 대통령의 시해는 박정희의 독재를 무너뜨릴 수 있는 최후의 수단이었다는 김재규의 명분론에 설득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가 시해하였다는 것도 동양적인 유교 윤리에 벗어나는 것이었다.또한 김재규와 그 하수인들인 중앙정보부 요원들이 조직적으로 가담하기는 하였지만 치밀하게 계획된 것은 아니었으며 차지철과의 개인감정이 표출된 우발적인 범행으로 볼 수 있다.10·26사태는 유신체제를 무너트린 획기적인 사건이었지만 김재규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민주화를 위한 의거’는 아니었다. 이전부터 민주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했던 것이 아니었던 김재규가 의거 운운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서둘러 만들어 낸 사후 명분에 불과한 것이었다.

박정희 대통령이 차지철의 입장을 수용해 강경진압을 채택하자 차지철의 견제로 진퇴위기에 몰린 김재규가 10월 26일 만찬 도중에 박정희와 차지철을 살해하였다. 김재규는 군 후배인 차지철의 월권과 자신에 대한 무시, 그리고 그에 대한 대통령의 편애를 견딜 수 없었다. 그날도 박정희는 부마항쟁의 책임을 중앙정보부의 정보 부재에 돌렸으며, 차지철도 중앙정보부의 무능함을 지적하였다.경남대에 무기휴교령이 내려진 가운데 오후 6시경부터 시작된 시위는 곧 2,000명의 시위군중을 이루어 공화당사를 공격하고 파출소·신문사·방송국·법원·검찰청·동사무소 등에 피해를 입혔다. 19일 밤에도 마산·창원 지역에 이러한 사태가 계속되자 20일 마산·창원에 위수령을 발동하였다.정부의 발표에 의하면 16일부터 17일 이틀 동안 경찰차량 6대가 전소되고 12대가 파손되었으며, 21개 파출소가 파손 또는 방화되었다. 18일 자정에는 부산시 일원에 비상계엄령이 선포되고 공수부대 등의 군병력이 투입되어 시위군중을 진압하였다. 18일에는 경남·마산 일원으로 시위가 확산되었다.

3,000여 명의 시위대는 게릴라식으로 경찰과 충돌하였고 자정에 이르도록 격렬한 시위를 계속하였다. 17일에는 부산대에 휴교령이 내려졌으나, 날이 어두워지면서 시위는 더욱 확산되었다. 시민들의 호응 속에서 시위군중은 경찰서·파출소·세무서·동사무소·신문사·방송국 등에 투석하였다.10월 15일의 시위는 부산대학교의 학생시위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날의 시위는 주동자들이 연행됨으로써 확산되지 못하였으며, 본격적인 시위는 16일부터 이루어졌다. 16일 교내에서 집회를 가진 부산대 학생들이 시내로 진출하였고, 이에 동아대·고려신대, 고등학생, 전문대생 등의 학생에다가 일반시민까지 가세하였다.1979년 10월 부산과 마산·창원 등지에서 시위가 벌어졌는데 이것이 유신체제의 종말을 초래하였던 부마항쟁으로서 이 지역은 김영삼 총재의 근거지이기도 하였다.

국회는 더 나아가 김영삼의 9월 16일자 「뉴욕타임스」지 회견 내용이 국가를 모독했다는 이유로 10월 4일 그의 국회의원직까지 박탈하였다. 결국 정부는 야당까지도 제도권 정치의 틀 밖으로 내모는 형국을 초래하였다. 그 동안 쌓였던 국민의 불만이 김영삼 출축을 계기로 폭발하였다.1979년 안동교구 가톨릭농민회오원춘 사건은 유신정권과 가톨릭 세력의 정면충돌을 야기시켰다. 1979년 8월의 YH사태는 이전의 노동소요가 절정에 이른 사건이었다. YH무역은 소규모 수출 업체로서 사장이 체불임금을 지불하지 않고 미국으로 도피한 상태였다.

고도성장으로 1인 장기집권의 정당성을 보상받으려 하였지만 독재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민심은 체제로부터 등을 돌렸다. 또한 수출주도형 공업화에 의한 고도성장 전략은 노동자와 농민의 상대적 희생을 전제로 한 것이었는데 경제 위기의 심화 과정에서 이들 계층의 소외감도 점차 심화됨으로써 그들의 생존권 요구도 거세어졌다.경제적으로는 중화학공업에 대한 무리한 투자로 상황이 악화되어 있었다. 중화학공업화의 추진은 이 부문에로의 중복, 과잉 투자로 인한 효율성 상실과 소비재 품목 품귀라는 이중의 문제를 야기하였다. 이는 곧 인플레이션으로 연결되었는데, 1979년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한국경제의 고성장 전략 추진과정에서도 그 유례가 없는 18.3%에 달하였다.

1961년 5·16군사정변으로 집권한 박정희는 18년간 권좌에 있으면서 1인 집권의 권위주의를 계속 강화하여 나아갔다. 특히 헌정 질서를 파괴하면서 1972년 10월에 등장한 유신체제는 억압적인 비민주적 정치를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결국 1970년대 후반으로 넘어 오면서 그 동안의 정치·경제적 모순들이 폭발하기 시작하였다.십이륙사건·십이륙정변·박정희대통령시해사건 등으로 불린다. 이 사건으로 유신체제는 몰락했다._김상헌 선생은 병자호란 당시 끝까지 결사항전을 주장했던 인물이다.

 

무궁화동산의 길 건너편이다.'김상헌의 집은 육상궁과 담벼락과 이웃한다는 기록이 있다.지금은 그 자리에 2층의 흰색 건물과 다세대 주택이 서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현재 통의동 집무실에서 근무중인데요.통의동, 궁정동, 효자동 의 위치와 함께 역대 대통령들이 찾았던 청와대 인근의 맛집은 어디가 있는지 알아 볼게요.광화문은 이제 개방해서 국민들께 되돌려 주겠다고 합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하고 더이상 청와대에 머물가능성을 제로라고 얘기되고 있는데요.아무래도 윤석열 대통령의 집무실이 현재 위치하고 있다보니 그런것 같습니다.통의동이라 곳이 뉴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는데요.

신교는 청계천 발원인 백운동천의 상류에 있었던 돌다리이다. 영조의 후궁 영빈 이씨의 사당인 선화궁을 인왕산 아래 지으면서 놓았다. 1920년대 백운동천이 복개되면서 사라진 것으로 추정되며, 난간석 6기가 청운 초등학교 내에 보관되어 있다.훗날 그 두 사람은 가수 심수봉과 한양대 연극영화과에 재학중이던 신재순으로 밝혀졌다.당시 언론에서 뒷모습만 다룬 두 사람 / 동아일보는 육군본부 재판정에 출두하는 이 두 사람의 사진에 가판용 1쇄에는 '현장의 그때 그 사람'이라는 제목을 달았으나 곧 제목을 바꾸었다.

유성옥은 당시 36살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지낸 사람이었다. 그는 두 살 때 어머니를 잃고 계모 밑에서 자랐다. 학교는 고작 중학교 2학년까지만 다녔으며 이후로는 미군부대 쓰레기 수거 등 생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했다. 그의 아버지는 산에 버려진 나무들을 주워 도시에 내다 파는 등짐장수를 했다. 남들이 힘들다고 하는 군대가 그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편안한 곳이었으니 적어도 뱃가죽에서 쪼르륵 소리가 나는 심각한 굶주림은 면할 수 있었다. 제대해도 특별히 할 것이 없었던 그는 말뚝을 박았다. 그리고 중사 예편 후 나름 운 좋게 중정 운전기사가 되었다가 거사에 가담하게 되었다. 말하자면 그는 생계형 거사자였던 셈이다.비슷한 시각 안가의 주방에서도 요란한 총소리가 울렸다. 경호관 김용섭과 경호실 김용태가 중앙정보부 요원들의 총에 맞아 절명했다. 여기서 내가 특히 기억에 남는 사람은 가장 낮은 위치에 있었던 유성옥이다. 유성옥은 박선호의 승용차 운전기사였는데, 박선호의 직계부하인 궁정동 경비원 관리책임자 이기주의 명령에 무장을 하고 있다가 명령에 따라 청와대 경호원 사살에 동참했다. 그는 법정에서 심경 및 범행에 참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다시 그 상황이 와도 똑 같이 할 것입니다. 안 그러면 짤리니까요."무궁화동산 조경사업을 맡았던 이승률 반도환경개발 회장이 몰래 굽은 소나무를 심어 역사의 현장을 표시해 놓았다고 한다.

김재규의 집무실이 있던 궁정동 안가 본관 건물은 오랫동안 남아 있었으나 결국 헐렸다.신교파출소는 청운파출소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언제, 왜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1979년 10월 26일까지는 분명 신교파출소였다. 내가 날짜까지 기억하는 것은 그날 궁정동에서 총성이 울렸을 때, 가장 먼저 신고 전화가 접수된 곳이 바로 궁정동 안가 입구에 위치한 신교파출소라는 기사를 본 기억이 생생하기 때문이다. 아니 그뿐 아니라 모든 것이 생생하니, 그 일은 현대사에 있어 정말로 큰 사건이었다. 지금의 신교동 명칭은 이 신교의 이름을 빌려 명명되었는데, 1894년 갑오개혁 때 이 지역 동 이름이 생겨날 때는 지금의 신교동은 물론이요 청운동, 궁정동, 효자동 등 지역을 전부 아우렀다. 이후 여러 동이 분화하며 신교동은 축소되었으나 '신교'라는 이름은 여러 곳에 남았던 바, 효자동 행정복지센터 옆의 신교파출소와 맞은편 신교소방서는 대표적이다.

구한말의 신교 / 독일 선교사 에케르트가 1900년대 초에 촬영한 사진이다.청와대 뒷길에 본 칠궁 / 육상궁을 모태로 하여, 왕이나 추존 왕을 낳은 친모이지만 왕비에 오르지 못한 후궁 7인의 신위가 모셔졌다.

원래 건물지는 농학교 담장 아래 있다.태그를 입력해 주세요.우물정자 조형물이 있는 이곳이 바로 안가 ‘나동’ 연회장이 있던 장소로 추측된다.멀리 청와대 영빈관 옆에 있는 궁정동 안가는 모두 철거되고 공원으로 조성돼 있다._야쿠루트 아줌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언제나 등장한다.

그후 부마사태를 시작으로 시위가 전국으로 확대일로 에서 김영삼을 제명시킨후 채 한달이 되기도 전인 10월 김재규 총구의 탄환은 유신의 심장을 관통한다.10.26은 yh사태를 기점으로 ys의 9월초 미국의 최대 일간지 nyt기자회견을 문제삼아 야당총재 김영삼을 공화당과 유정회 소속의원 들을 동원하여 9월말 변칙으로 제명 하면서 시작된다.yh사태는 같은해 8월 여름 가발공장 yh무역 여공들이 임금을 주지않고 공장을 폐업하고 도피한 사업주의 만행을 고발 하고자 마포에 소재한 신민당 당사에서 농성을 벌이던중 시위 진압과정 에서 노동자가 사망하고 김영삼 총재는 강제연행 가택연금후 신민당 고위당직자인 ys최측근 김동영 최형우 등 신민당 현역 의원들이 특공대의 구둣발에 만신창이가 된 사건이다.

같은해 5월 신민당 전당대회 에서 이철승 당시 대표와의 대결에서 이기택과 연합한 선명야당을 표방한 김영삼 총재가 당선되면서 시작된다.모두 청와대가 있는 삼청동 인근의 동으로 중앙정보부 비밀안가는 영빈관 바로옆 서편 궁정동에 있었다.삼청동 효자동 가회동은 알아도 궁정동 청운동 신교동 옥인동 적선동은 서울 토백이도 잘 알지 못하는 동의 이름이다.

1993년 문민정부 김영삼 대통령 취임후 안가를 헐어 버리고 무궁화 단지를 조성하여 무궁화동산 공원을 만들어 시민들 에게 개방되었다.오늘 찍은 사진을 퀵에디터로 남겨보세요.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해 주세요.

무궁화 단지에 무궁화는 아직 피지 않았다.야쿠루트 아줌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언제나 등장한다.그후 부마사태를 시작으로 시위가 전국으로 확대일로 에서 김영삼을 제명시킨후 채 한달이 되기도 전인 10월 김재규 총구의 탄환은 유신의 심장을 관통한다.

10.26은 yh사태를 기점으로 ys의 9월초 미국의 최대 일간지 nyt기자회견을 문제삼아 야당총재 김영삼을 공화당과 유정회 소속의원 들을 동원하여 9월말 변칙으로 제명 하면서 시작된다.yh사태는 같은해 8월 여름 가발공장 yh무역 여공들이 임금을 주지않고 공장을 폐업하고 도피한 사업주의 만행을 고발 하고자 마포에 소재한 신민당 당사에서 농성을 벌이던중 시위 진압과정 에서 노동자가 사망하고 김영삼 총재는 강제연행 가택연금후 신민당 고위당직자인 ys최측근 김동영 최형우 등 신민당 현역 의원들이 특공대의 구둣발에 만신창이가 된 사건이다.같은해 5월 신민당 전당대회 에서 이철승 당시 대표와의 대결에서 이기택과 연합한 선명야당을 표방한 김영삼 총재가 당선되면서 시작된다.

모두 청와대가 있는 삼청동 인근의 동으로 중앙정보부 비밀안가는 영빈관 바로옆 서편 궁정동에 있었다.삼청동 효자동 가회동은 알아도 궁정동 청운동 신교동 옥인동 적선동은 서울 토백이도 잘 알지 못하는 동의 이름이다.1993년 문민정부 김영삼 대통령 취임후 안가를 헐어 버리고 무궁화 단지를 조성하여 무궁화동산 공원을 만들어 시민들 에게 개방되었다.

오늘 찍은 사진을 퀵에디터로 남겨보세요.수정하신 후 다시 등록해 주세요.무궁화 단지에 무궁화는 아직 피지 않았다.

야쿠루트 아줌마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언제나 등장한다.그후 부마사태를 시작으로 시위가 전국으로 확대일로 에서 김영삼을 제명시킨후 채 한달이 되기도 전인 10월 김재규 총구의 탄환은 유신의 심장을 관통한다.10.26은 yh사태를 기점으로 ys의 9월초 미국의 최대 일간지 nyt기자회견을 문제삼아 야당총재 김영삼을 공화당과 유정회 소속의원 들을 동원하여 9월말 변칙으로 제명 하면서 시작된다.

yh사태는 같은해 8월 여름 가발공장 yh무역 여공들이 임금을 주지않고 공장을 폐업하고 도피한 사업주의 만행을 고발 하고자 마포에 소재한 신민당 당사에서 농성을 벌이던중 시위 진압과정 에서 노동자가 사망하고 김영삼 총재는 강제연행 가택연금후 신민당 고위당직자인 ys최측근 김동영 최형우 등 신민당 현역 의원들이 특공대의 구둣발에 만신창이가 된 사건이다.같은해 5월 신민당 전당대회 에서 이철승 당시 대표와의 대결에서 이기택과 연합한 선명야당을 표방한 김영삼 총재가 당선되면서 시작된다.

모두 청와대가 있는 삼청동 인근의 동으로 중앙정보부 비밀안가는 영빈관 바로옆 서편 궁정동에 있었다.삼청동 효자동 가회동은 알아도 궁정동 청운동 신교동 옥인동 적선동은 서울 토백이도 잘 알지 못하는 동의 이름이다.

반응형